Ⅰ. 서론
퇴계의 철학 사상은 고봉 기대승(1527-1572)의 사단칠정 논쟁에서 잘 드러나 있다. 두 사람의 논쟁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퇴계가 서울에 살던 53세 때 이웃에 사는 추만 정지운이「천명도설」을 지어 보여주었는데, 퇴계는「천명도설」의 내용 중 사단칠정에 관한 부분을 개정한 데서 비롯된다.
교육원리, 아동교육의 중시(염습론), 수학교육 중시, 추측
- 사람의 형질이 각각 다르므로 학습자의 능력과 개성에 따라 교육해야 한다.
제4절 개화기의 교육
ꊱ 개화기 교육
1. 동문학 - 관리들의 영어연수
2. 육영공원 - 고급관리나 유명 양반가문의 자제들, 실무관리 양성학교.
세계지리, 수
퇴계는 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이었다. 그래서 여러 자녀를 키우는데 남달리 고생을 하게 된 것은 그 어머니였고 더구나 교육에는 힘들었던 것이다. 그때 맏형만이 결혼을 했었고 나머지 6남매 모두 어린 것들이라 이들을 양육하는데 홀어머니 손으로는 힘에 겨운 일이었다. 몸소 농사를 짓고 양잠
가치관의 혼란이 점점 심화되어 가고 있다. 그 동안 우리는 경제적으로 크게 성장을 하였으며 그것을 밑받침해 준 것은 교육이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해 보겠다.
교육의 과제는 선비의식의 함양과 그 실천으로 귀착되었다.
조선시대의 대표적인 성리학자로 여겨지는 퇴계이황이 주목할 만한 교육사상가였다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다. 이황의 교육사상은 성리학적 교육철학 체계에서 크게 벗어나기 않으면서 그것을 더욱 정교화하고 심화시킨 결과인 것이다.
교육의 수준에 있어서도 초급수준으로만 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서당은 조선시대의 초등교육기관으로만 한정짓기에는 무리가 있다.
이에 조선시대전반의 교육사상과 교육제도 및 교육기관 등 다양한 분야를 살펴보고 그 중 그래도 초등교육의 역할을 담당했다고 볼 수
퇴계이황의 『성학십도』를 읽고 주요 내용과 독후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퇴계이황의 생애이황(1501∼1570)은 경북 안동에서 출생하였고, 호는 퇴계(退溪)이다. 그가 태어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어머니 박씨의 손에 자랐으며 6세에 이웃 노인에게서 ‘천자문’을 익히고, 1
퇴계이황의 『성학십도』를 읽고 주요 내용과 독후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퇴계이황의 생애이황(1501∼1570)은 경북 안동에서 출생하였고, 호는 퇴계(退溪)이다. 그가 태어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어머니 박씨의 손에 자랐으며 6세에 이웃 노인에게서 ‘천자문’을 익히고, 1
퇴계이황의 『성학십도』를 읽고 주요 내용과 독후감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퇴계이황의 생애이황(1501∼1570)은 경북 안동에서 출생하였고, 호는 퇴계(退溪)이다. 그가 태어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 어머니 박씨의 손에 자랐으며 6세에 이웃 노인에게서 ‘천자문’을 익히고, 1
교육학을 공부하는 교육학도로서 심도 깊은 성리학적 이해보다는 그의 교육적 사상에 초점을 두고자 한다. 퇴계의 생애를 시작으로 퇴계교육학을 알아보고 나아가 그의 교육이 현대교육에 어떻게 적용되어져야 할 것인지 고찰하고자 한다.
2. 본론
2.1 퇴계의 생애퇴계이황의 생애는 대체로